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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과 부르심에 합당한 생활을 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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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09 18:01:11

청년부 성경공부

제 7 과 부르심에 합당한 생활을 하십니까?

읽어야 할 말씀: 엡4:1-16
외워야 할 말씀: 엡4:12

김필곤 목사 (열린교회)

열린 마음

  어느 날 아침 출근을 하시던 아버지께서 영희를 불렀습니다. 아버지는 영희에게 이제 가을이 되었으니 겨울을 맞이하는 마음으로 이번 주는 집안 청소를 하고 정리를 하자고 말하였습니다. 벽에 가득 붙어 있는 스타들의 사진도 떼어 내고 책상에 깔려 있는 서태지의 사진도 빼어 내고 정리되지 않은 책장과 책 꽂지도 정리하고 책상 서랍도 정리하자고 했습니다. 그러나 영희는 대답은 하였지만 이일 저 일로 해서 전혀 정리를 하지 못하였습니다. 토요일 오후 였습니다. 아버지는 영희를 불렀습니다. 왜 정리하지 못하였냐고 물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영희의 아버지라면 딸을 어떻게 하겠습니까? 하나님은 우리를 불렀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어떻게 살기를 원하실까요?

 열린 말씀

 1. 다음 용어 해설을 참고하여 본문을 자신의 말로 요약해 보십시오

용어 해설
 1절 주 안에서 갇힌 내가
- 3:1에서와 마찬가지로 본 절에서의 '주  안에서 갇힌 나'는 바울이  그리스도에  대해  충성하다가  감옥에  갇혔음을  의미합니다.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  '합당하게'에  해당하는 말은 문자적으로 '다른 들보를 하나 더 세워'라는 의미로 그리스도인들이 삶 속에서 어떤 기준을 세워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그리스도인들은 부르신 목적에 부합되는 삶을 살아야 함을 강조합니다.
 2절 겸손 - 이것은 자신의 부족과 무가치함을 깨닫고 자신보다 남을  낫게  여기는 마음 자세입니다(빌 2:3).
 온유 - 이것은 '이해심 깊음'이라는 말로서 '정중함'(gentleness)이라고도 번역되는데 '중용'(中庸)을 뜻하는 것으로 그리스도인의 성품이 어느 한 편으로 치우치지 않음을 의미할 때 사용되고 자신의 생각과 마음 그리고 본능적인 욕구 등을 스스로 자제하는 덕성을 의미합니다(약 3:3-8).
오래 참음 - 이것은 죄인을 대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이며(롬  2:4;9:22; 벧전3:20; 벧후 3:15) 그리스도인들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나타내야 할 성령의 열매로서(고전 13:4; 고후 6:6; 갈 5:22; 골 3:12), 복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복수하지 않는 정신입니다.
용납하고 - 상대방의 연약함과 결점을 포함한 모든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3절 매는 줄-성도들을 서로 묶어 주는 사랑을 상징적으로 표현한(골 3:14) 것으로 족쇄보다 강한 결속을 시사합니다.
 힘써 지키라-'노력하다'보다 강한 표현으로서 어떤 목적을 향한 진지하고 열심 있는 태도를  가리킵니다.
 4절 몸이 하나이요 - 이것은 문자적으로 '한 몸'을 의미합니다. '한 몸'을 이방인과 유대인으로 구성된 그리스도의 몸, 곧  교회를  뜻합니다(1:23; 2:14-22).
 5절 세례도 하나이요 - '세례'는 그리스도의 몸과 연합되어 있다고 하는  외적인  표적으로  물세례를  가리킵니다. 이 세례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참여하며 성령의 인 치심을 받아 그리스도의 몸과 연합되었음을 시사하는 표시입니다(1:13;2:5, 6).
 6절 만유 위에 계시고 - 이것은 하나님의 지고성과 초월성을 나타냅니다.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 이것은 내재하시는 하나님을 시사합니다.
 8절 그가 ... 선물을 주셨다 -  본 절은 승리의 찬송인 시 68:18의 인용입니다. 본 절은 시편을 그리스도에게  적용한 것으로 그리스도께서 자신에게 대적한 자를 정복하신 후 하나님 보좌에 오르셔서 자기 백성에게 은사를 주심을 의미합니다.
 9절 땅  아랫 곳-문자적으로 '땅의 낮은  곳'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내리셨던 것'과 관련된 것으로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언급하는지에 대해서는 세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1) '음부에 내리셨다'는 의미(Meyer,  Robinson,  Buchsel).  (2)'성령 안에서 내려오셨음'을 의미(Caird, Abbott, Houlden). (3) '성육신으로 이 땅에 내려오셨음'을 의미(Wood, Bruce, Gnilka, Mitton). 이 세 가지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합니다.
 10절 모든 하늘 - 유대인들이 하늘을 일곱 층으로 생각했던 것을 암시하는 것으로 그리스도는 그  모든 하늘보다 더 높은 곳에 계신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만물을 충만케- 그리스도께서 온 우주에 임재해 있을 뿐만  아니라 만물을 그의 주권 아래 두심을 뜻합니다.
 11절 사도 - 하나님에 의해서 보냄을 받은 자로 교회를 설립하고 교회를  섬긴 자로 예수님의 열두 제자 외에 바울 자신과 바나바(행 14:14), 실라(살전 2:6) 등을 의미하는데 이들은 예수님을 목격하고 부활하신 주를 증거하였습니다(행 14:4,14; 고전15:5; 갈 1:19).
 선지자 - 하나님의 계시를 중재하며, 죄를 깨닫게 하고(고전 14:24) 교회를 훈계하기도 하였습니다(행 15:32).
 복음 전하는 자 - 선교의 차원에서 복음을 선포하는 자로 빌립(행 8:4-7), 디모데(딤후 4:5), 에바브라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목사와 교사 - 혹자는 두 직분 사이에 관사가 하나밖에 없다는 이유로 같은 직분이라고 주장하기도(Barth) 합니다만 이들은 지역 교회에서 밀접한 관계를 갖는 자로 '목사'는  교회를  양육하고 돌보며 인도하는 자이며 '교사'는 사도적 교훈을 보존하고 전달하는 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12절 성도를 온전케 하며 - 외과 의학에서 부러진 뼈를 맞추거나 찢어진 그물을 수리할 때(마 4:21), 또는 범죄한 자를 바로 잡는다고 할 때(갈 6:1) 사용됩니다.
 13절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더할 나위 없이 완전히 성장한 인간이 되다'라는 의미입니다.
 14절 사람의 궤술과 간사한 유혹에 빠져 - '궤술'은 문자적으로 '주사위를 던지다'는 의미로 당시의 속임수나 사기를  가리키며 '유혹'은 거짓 교사들이 미성숙의 길로 들어서도록 교활하게 유도함을 의미합니다.
 요동치-조타 장치가 없는 배처럼 바람 부는 대로 이리저리 흔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16절 연락하고 상합하여 - '연락하고'는 '함께 연결하고'를 의미하며, '상합하여'는 '함께 연합하여'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Ⅰ. 부르심에 합당한 생활(하나 됨을 힘써 지키라)(1-3)

1. 복음을 위하여 일하다가 감옥에 갇힌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에게 편지하면서 먼저 1장에서 찬송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니다. 그는 2장에서 본래 인간의 상태와 은혜 아래 있는 인간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3장에서 이방인을 구원하기 위하여 주신 복음을 말씀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다시 기도 드립니다. 이제 바울은 그리스도 인들이 부르심을 받았으니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4:1-5:21). 바울은 먼저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4:1-16). 그리고 이어 '새 사람을 입으라'(4:17-5:4).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5:5-21)라고 말씀합니다. 오늘 본문은 그리스도 인의 연합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는데 ①연합이란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심을 힘써 지키는 일(1-3) ②연합의 근거는 삼위 일체 하나님(3-6) ③연합에서의 은사의 다양성(7-12) ④연합체로서의 성숙(13-16) 등을 말씀합니다. 우리는 부르심을 받은 자로 부르심에 합당하게 행하여야 합니다. 부르심에 합당한 생활은 어떤 것입니까?(3)

 

2. 사도 바울은 우리에게 연합하거나 하나가 되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미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을 때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되어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해야 할 것은 그것을 보존하기 위하여 힘쓰고 애를 써 지켜야 합니다. 그러면 성령의 하나 되게 한 것을 지키고 보존하기 위하여서는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2)

 

Ⅱ. 하나 됨의 근거(연합의 근거는 삼위 일체 하나님)(4-6)

1. 본문에서는 왜 우리가 '모든 겸손과 ...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심 것을 힘서 지켜'야만 하는가를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 되어야 할 근거는 무엇입니까?(4-6)

 

2. 우리가 하나 되어야 할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는 교회의 지체로서 삼위 일체 하나님의 통일성을 지상에 반영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전부가 아닙니다. 내가 하는 일이 내가 아는 것이 내가 느끼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할 때 하나가 될 수 없습니다. 교회는 여러 부품을 수집해 놓은 집합체가 아닙니다. 참된 교회는 몸에 손과 발과 눈 등이 유기적으로 연합되어 있듯이 각 지체는 다른 지체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의미와 존재를 발견하는 것입니다.4-6절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는 무엇입니까? 그 단어는 무엇과 연결되어 있으며 그 의미는 무엇일까요?(4-6)

 

Ⅲ.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연합에 있어서 은사의 다양성)(7-12)

1. 하나라는 것은 우표처럼 모두 동일한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모두는 특별한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니라 같은 방법으로 구원을 받았고 하나님의 권속으로서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인의 통일이 모든 사람이 사소한 부분까지 다 같다는 말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 됨을 파괴하기보다는 하나 됨을 더욱 튼튼히 하기 위하여 여러 지체들에게 다양한 선물을 주십니다. 그 선물을 주시는 분은 어떤 분이십니까?(8-10)

 

2.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시는 것은 무엇입니까?(11) 하나님은 다양한 은사를 주시는데 은사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고전12:4-11; 롬12:6-8. 벧전4:10-11) 당신은 어떤 은사를 받았습니까?

 

3. 그리스도께서 주신 선물은 계급적 의미로 주신 것이 아닙니다. 각 사람에게 무엇을 하라고 선물을 주십니까?(11) 하나님이 당신에게 은사를 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당신은 당신이 받은 은사를 어떻게 활용하기를 원하십니까?

 

Ⅳ.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연합체로서의 성숙)(13-16)

1. 성도는 어린아이의 수준에 머물러서는 아니됩니다. 하나가 된 성도의 자람의 목표는 무엇입니까?(13) 이 목표는 어떻게 달성될 수가 있습니까? 세 가지 방법을 기록해 보십시오.(13,15)

 

2. 믿음이 성장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교회를 오래 다녔다고 할지라도 어린아이에 불과 합니다. 어린아이는 불완전하고 속기 쉽습니다. 왜 우리는 자라야 합니까?(14) 당신의 신앙 성장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3. 궁극적으로 우리를 자라게 하시는 분은 누구십니까?(16 고후9:10)

 

 열린 생활

 1. 당신은 교회에서 난 체하는 사람을 볼 때 어떤 생각이 듭니까? 당신을 당신의 친구들은 어떻게 평가할까요?

 

2. 사람의 인격을 사람들은 지. 덕. 체. 성으로 구분하여 이것이 잘 갖추어졌을 때 훌륭한 인격자라고 합니다. 당신이 예수그리스도를 닮아 가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3. 왜 하나님은 당신에게 지금과 같은 환경과 재능을 주었을까요? 지금 당신이 교회에 다니는 것은 우연이 아닌데 왜 하나님은 당신을 교회에 다니게 할까요?

 

 열린 가정

1. 당신이 받은 은사를 기록하고 그 은사를 계발하기 위하여 당신이 하여야 할 일을 기록해 보십시오.  

 열린 이야기

  노벨(Alfred B. Nobel)은 1833년 스웨덴에서 태어나 화학자와 발명가가 되었습니다. 1866년 그 유명한 다이나 마이트를 발명하여 많은 돈과 명성을 얻었습니다. 노벨의 노년에 노벨은 한 조간 신문을 보았습니다. 그 조간 신문에는 "알프레드 노벨이 사망하다"라는 기사 였습니다. 기사를 읽어보니 "다이나 마이트의 왕이 죽었다. 죽음의 사업가, 파괴의 발명가"라고 기록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 기사는 불란서의 한 기자가 동명 이인의 죽음을 잘못 알고 잘못 보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기사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자기가 세상을 떠나고 나면 사람들이 자기의 발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결론을 짓겠는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는 죽음의 사업가, 파괴의 발명가로 인생을 끝마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기의 거대한 재산을 바쳐 평화와 번영을 목적으로 노벨상을 만들었습니다. 당신은 어떤 평가를 받고 싶습니까?

  태신자를 위한 한 주간의 점검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써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4:2)

태신자를 위한 점검

전화

기도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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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X

O    X

전도를 위한선행

 

 

   자기 관리 점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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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활동

정서활동

사회 봉사

교제

전도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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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주간 경건의 시간

요일

성경

적용한 한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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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주간 성경( O   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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