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열린교회 유초등부 여름 VBS 사역보고
Ⅰ. 기획보고
1. 주 제 : ‘더 예수성품, 우리도 변화할 수 있어요.’(빌2:5)
2. 주제성구 :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갈2:20)
3. 일 시 : 2016년 8월 20일(토) - 8월 21일(주일), 1박 2일
4. 장 소 : 열린교회 유초등부실 외
5. 교육목표
- 처음 교회 온 어린이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고 예수님의 성품으로 변화될 수 있음을 알게 한다.(요1:12, 고후5:17)
- 예수 성품 사관학교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는 하나님의 자녀는 예수님을 닮는 성품으로 변화되고 자라도록 배우고 확신하게 한다.(갈2:20; 벧후1:5-7)
- 졸업 단계에서는 예수 성품 사관학교를 통해 변화되고, 성장한 성품으로 세상에서 열매 맺는 생활을 결단하고 계획하게 한다.(갈5:23)
- 성품 실천을 위한 21일 실천 계획을 세우고 다이어리를 작성하여 결단한 것을 실천하게 한다.
6. 자체 강습회 및 기도모임
1) 두 번의 자체 강습회를 실시함으로 모든 교사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함.
2) 8월에는 매주 금요 기되회가 마친 후에 모여 기도와 프로그램, 활동, 준비 사항을 체크함.
Ⅱ. 사역보고
1. 장소에 대한 보고
2016 유초등부 VBS
* 주제: ‘더 예수 성품,
우리도 변화할 수 있어요’
* 활동: 각 과 예배, 공과
활동 및 공동체 게임,
코스 게임, 기도회
* 일시: 2016, 8:20-21
* 장소: 열린교회 유초등부실외
1) 교회에서 좋았던 점
- 아이들이 장소에 익숙함.
- 외부 장소에 비해 부모님들이 안심.
2) 코스 게임에서 장소확보
- 주일이어서 여러 방을 사용하는데 중복되지 않도록 미리
체크가 필요했음.
2. 일정에 대한 보고
일정: 1박 2일(토요일 주일)
1) 1박2일에 대한 아쉬움
- 전교인 수련회로 교사들의 시간확보가 어려워 1박 2일만 실시.
- 2박3일로 하자는 건의가 있었음.
- 방학이 끝날 무렵으로 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하도록 유도함.
평가
- 토요일 주일로 하여 교사들이 전원 참여할 수 있었음.
- 주일이 겹쳐 주일 예배에 대한 의식이 약해질 수 있음.
- 식사 봉사자들의 부담을 덜게 됨.
3.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 _ 1
공과 활동/ 대그룹 활동/
공동체 활동
1) 공과 활동
- 공과 후에 연계하여 소그룹으로 하는 게임.
- 작은 공동체의 하나 됨을 경험하게 한다.
2) 대그룹, 공동체 활동
- 전체가 모여서 성품에 맞는 게임을 단계별로 한다.
- 조별로 나누어 모든 아이들이 참여하게 한다.
평가
공과 후에 학습한 것을 몸으로 익힐 수 있는 게임으로 주제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가끔 참여하지 않는 아이들을 위한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3.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2
저녁기도회 / 새벽기도회
1) 저녁 기도회
- 그동안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게 하고 마음껏 기도하는 시간을 준다.
- 회개하는 아이들이 많고 성령님의 임재를 경험하여 태도가 변하는 아이들이 많다.
2) 새벽기도회
- 전날 배운 말씀을 자신의 모습에 비추어 생각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 묵상한 말씀을 적용하도록 저학년은 그림으로 고학년은 글로 기록 하게 하였다.
3.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 _ 3
런닝맨(코스 게임)
3) 코스(런닝맨) 게임
- 9가지 성령의 열매를 아이들에게 익숙한 런닝맨을 활용하여 훈련하도록 구성하였다.
- 8개의 방을 만들어 각 방에서 훈련을 받은 후 스티커를 받아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온유 방은 태도를 보고 스티커를 받도록 하였다.
평가
- 짧은 시간에 성령의 열매를 몸으로 익히는 훈련이라 할 수 있다.
- 모든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었다.
- 훈련을 다 마치면 미션을 수행하므로 성취감을 얻게 된다.
4. 평가 및 개선방안
더 나은 성경학교를 위해서??
1) 참여도
- 모든 학생들이 최대한 참여하기 위해서는 멘토가 멘티와 친밀한 관계를 만들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요함 .
- 학생들이 적어낸 태신자를 전도할 수 있는 기회로 삼으려는 열정이 필요함.
2) 공과 공부/ 공과 활동
- 공과활동을 미리 전달하지 못하여 준비가 미흡하였다.
- 학생들이 자신의 교재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3) 활동 센터
- 활동과 코스 담당 선생님을 위해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는 시간과 협조가 필요함.
- 코스 담당 선생님 개인 역량에 따른 차이 존재
Ⅲ. 재정보고(별지)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