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열린말씀 열린편지

열린편지

게시글 검색
불량 기름을 넣으면 차는 망가집니다
김필곤목사 조회수:1340 추천수:4 220.120.123.244
2021-08-08 12:34:12

불량 기름을 넣으면 차는 망가집니다

 

음식은 사람에게 차의 기름과 같습니다. 불량기름이 들어가면 차는 망가지고 결국 멈추어 버립니다. <나는 질병없이 살기로 했다(하비 다이아몬드 저)>라는 책에 쿡 선장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18세기 중반 제임스 쿡 선장의 탐험에 가장 수혜를 받은 것은 항해술이 아니라 의학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먼 곳의 해안을 향해 돛을 올리는 선박들은 선원의 절반 이상이 항해를 하는 동안 죽게 되었답니다. 괴혈병이라 불리는 의문의 질병 때문이었답니다. 이 병에 걸린 사람은 피로하고 우울하며, 잇몸을 비롯한 여러 조직에서 피를 흘렸고, 황달이 생기며 사지를 움직일 수 없게 되었답니다. 16세기에서 18세기 사이에 괴혈병으로 사망한 선원은 약 2백만 명으로 추정된답니다.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아무도 몰랐으며 어떤 치료법도 소용이 없어 선원들이 무더기로 죽어나갔답니다.

1747년 전환점이 마련되었답니다. 영국 의사 제임스 린드가 이 병에 걸린 환자들에게 대조실험을 시행한 것입니다. 그는 이들을 여러 집단으로 나누고 각기 다른 방법으로 치료했답니다. 한 집단에는 괴혈병에 흔히 쓰이는 민간 요법인 감귤류를 먹으라는 지시를 내렸답니다. 그러자 환자들이 급속히 회복되었답니다. 린드는 감귤에 선원들의 몸에 부족한 무엇이 들어 있는지 몰랐지만, 오늘날 그것이 비타민 C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장거리 항해를 하는 선원들은 비스킷과 말린 쇠고기로 연명했으며 과일이나 채소는 거의 먹지 않았답니다.

영국 해군은 린드의 실험 결과를 믿지 않았지만, 쿡선장은 믿었답니다. 그는 자기 배에 소금에 절인 양배추를 대량으로 실어 매일 먹게 했으며, 탐험대가 육지에 상륙할 때마다 선원들에게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라고 지시했답니다. 쿡선장은 괴혈병으로 단 한 명의 선원도 잃지 않았답니다. 다음 몇 십 년 동안 세계의 모든 해군은 쿡선장의 해양 식단을 따랐으며 수없이 많은 선원과 승객이 이 덕분에 목숨을 건졌답니다. 괴혈병의 효과적인 치료법이 발견된 덕분에, 영국은 세계의 대양을 지배하고 지구 반대편에 군대를 보내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어릴 때부터 병을 달고 사는 종합병원이었다고 합니다. 베트남전에 참전했다가 고엽제 후유증으로 죽음 직전까지 갔다가 보잘 것 없고 하찮은 채식으로 기적을 일으켰답니다. 저자는 말하기를 건강을 위해 고쳐야 할 습관 중에서 식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하나밖에 없는 귀중한 몸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3:16)”/김필곤목사

열린편지/열린교회/김필곤목사/2021.8.8.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