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열린말씀 열린편지

열린편지

게시글 검색
꿈은 포기하지 않을 때 이루어집니다
김필곤목사 조회수:1914 추천수:3 220.120.123.244
2020-05-03 03:43:55

꿈은 포기하지 않을 때 이루어집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는 1963년 워싱턴 광장에서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라는 연설을 하였습니다.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 이 나라가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났다는 것을 자명한 진실로 받아들이고, 그 진정한 의미를 신조로 살아가게 되는 날이 오리라는 꿈입니다... 언젠가는 불의와 억압의 열기에 신음하던 저 황폐한 미시시피 주가 자유와 평등의 오아시스가 될 것이라는 꿈입니다. 나의 네 자녀들이 피부색이 아니라, 인격에 따라 평가받는 그런 나라에 살게 되는 날이 오리라는 꿈입니다. 오늘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흑인 소년, 소녀들이 백인 소년 소녀들과 손을 잡고 형제자매처럼 함께 걸어가는 꿈입니다. 오늘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어느 날 단순히 자유를 얻기 위해서 집이나 교회에 불을 지르는 일이 없게 되는 꿈입니다. 나는 지금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날, 나의 네 아이들이 내가 겪어야 했던 젊은 시절과 같은 것을 겪지 않고, 또 그들이 피부색깔 대신 인격으로 평가하고 평가 받게 되는 꿈입니다. ...나는 지금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날, 이 땅에서 아모스의 예언이 실현되고, 정의가 강물처럼 흘러내리며, 진리가 거대한 분류처럼 흐르게 되는 꿈입니다... 나는 지금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날 모든 산골짜기가 솟아오르고, 모든 언덕과 산이 주저앉으며, 거친 곳이 평탄해지고, 굽어진 곳이 곧게 펴지며, 주의 영광이 나타나 모든 인간이 함께 그것을 볼 수 있는 날이 오는 꿈입니다. 나는 지금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이 모두 형제가 되는 꿈입니다. 나는 이런 신념을 가지고 나서서 절망의 산에다 희망의 터널을 뚫겠습니다. 나는 이런 신념을 가지고 여러분과 함께 나서서 어둠의 어제를 광명의 내일로 바꾸겠습니다.”

그는 1968년 4월 워싱턴 광장에서 암살을 당했으나 그는 꿈을 이루기 위해 매진했고 결국 그의 꿈은 이루어졌습니다. 꿈은 누구나 꿀 수 있는 자유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처칠은 “피와 땀과 눈물”이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든 세계 수준의 전문가, 마스터가 되려면 1만 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집중(Focus), 피드백(Feedback), 수정(Fix it)의 단계를 거치라는 것입니다. 꿈은 어느날 우연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인슈타인이 상대성 이론을 완벽하게 증명하기까지는 10년 이상의 연구가 필요했습니다. 에디슨은 필라멘트를 만들기 까지 3000번이나 실패했고, 라이트 형제가 비행하기까지는 805번 실패했습니다. 실패 앞에 포기하면 꿈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열린편지/열린교회/김필곤목사/2020.5.3.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