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열린말씀 열린편지

열린편지

게시글 검색
습관은 참신함을 이깁니다
김필곤목사 조회수:2134 추천수:4 112.168.96.218
2019-01-27 06:44:48

습관은 참신함을 이깁니다

 

어떤 이미지가 한번 각인되면 그 이미지는 우리 머리속에서 놀라울 정도로 오랫동안 머물게 됩니다. 예전에 겪은 나쁜 경험들이 좀처럼 살아지지 않는 이유입니다. 케네소주립대의 데이비드 미첼은 피험자들에게 유사한 그림은 여러 차례 보여줘 암묵적 기억을 형성하게 했습니다. 그 이후 피험자들에게 원래 그림의 일부 조각을 보여주는 동시에 피험자들이 본 적 없는 이미지의 일부 조각도 보여주었습니다. 피험자들은 한 번도 본 적 없는 그림보다는 전에 본 적이 있는 그림을 훨씬 더 잘 알아보았습니다. 그 후 17년이 지나 같은 피험자에게 미첼은 후속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이때 일부 피험자들은 자신이 실험에 참가했다는 사실조차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도 수년이 지난 시점에 피험자들은 최초 실험에서 한 번도 보지 못한 이미지보다 암묵적으로 기억된 이미지를 훨씬 잘 알아보았습니다.

신경과학자인 모셰 바르는 사람이 뭔가를 볼 때 뇌가 ‘이건 뭐지?’라고 묻기보다는 ‘이게 뭐랑 비슷하더라?’라고 묻는다고 합니다. 새로운 정보는 과정의 정보로 맞추어 본다는 것입니다. 뇌는 낯선 사물보다 익숙한 사물을 인식할 때 정보와 에너지를 덜 필요로 하게 된다고 합니다. 습관 역시 한 번 형성되면 항상성(恒常性)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몸에 딱 달라붙은 무의식적 행동은 잘 바꾸어지지 않습니다. 습관을 바꾸는데는 가장 빠른 습관은 18일, 느린 습관은 254일로 평균 약 66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습관을 연구한 사람들은 습관은 크게 큐(Cue), 습관(Routine), 보상(Reward)이라는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큐란 습관을 일으키는 원인이자 방아쇠입니다. 손톱 물어뜯는 습관이 있다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큐라고 합니다. 습관은 손톱을 물어뜯는 행위이고, 보상은 습관으로 인한 마음의 안정이 되는 것입니다. 나쁜 습관을 없애려면 보상체계를 바꾸어야 한다고 합니다. 퇴근 후에 습관적으로 술자리를 갖는 습관을 없애려면 퇴근(피곤함:큐) - 술자리(루틴:습관) - 보상(즐거움)으로 이어지는 루틴에 새로운 행위를 집어넣어 즐거움을 누리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변화시키기 힘든 습관일수록 의식적으로 루틴을 변경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습관을 바꾸면 삶이 바뀝니다. 인생을 불행하게 하는 습관이 있다면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가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참신함이 새로운 습관이 될 때까지 반복하여 시행해야 합니다. 매일 기도하는 습관만 가져도 인생은 행복해집니다.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시편 5:3)”.

열린편지/열린교회/김필곤목사/2019.1.27.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