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열린말씀 열린편지

열린편지

게시글 검색
더러운 그릇에는 오물이 답깁니다
김필곤목사 조회수:2438 추천수:2 112.168.96.218
2017-12-17 13:21:30

더러운 그릇에는 오물이 답깁니다

 

코타르 증후군(Cotard‘s syndrome)이란 정신질환이 있습니다. 19세기 프랑스의 신경과학자 쥘 코타르에 의해 "부정 망상증"이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코타르의 여성환자는 지극한 자기혐오증에 시달렸고, 자신이 지옥에 떨어졌으며, 자연적인 사망을 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이런 이유로 먹을 이유가 없다며 결국 굶었다고 합니다. 걷는 시체 증후군(walking corpse syndrome)으로 알려진 이 병의 환자들은 그들 자신이 죽어서 더 이상 이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다고 합니다. 끝없이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병은 처음 단계에서는 막연한 불안과 우울증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악화되면 지나친 죄책감과 심각한 망상, 만성우울증이 발생하고 완전히 왜곡된 세계의 시각에 사로잡히게 된다고 합니다. 심하면 자해를 하는 등 극단적인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각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성경은 생각의 중요성에 대하여 "대저 그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잠23:7)"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생각은 결코 단순한 추상적인 에너지가 아닙니다.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말이 달라지고, 표정이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지고, 인생이 달라집니다. 생각에 따라 걸음걸이, 태도, 말, 옷 입는 맵시, 장래, 직업 등이 달라집니다. 생각은 인생길의 안내자입니다. 생각은 인생의 씨앗이고,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에너지입니다. 그래서 문단속을 잘해야 도둑이 들지 않듯이 생각 단속을 잘 해야 건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마음을 가져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죽고 죽이려는 생각,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 죄짓는 생각, 초라한 생각, 낙심하는 생각, 포기하는 생각, 걱정하는 생각이 마음을 포로로 잡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살다보면 갖가지 부정적인 사건으로 마음을 병들게 하는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 있지만 그 바이러스로 쓰러지지 말아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에 마음을 개방하면 결혼생활도 실패한다고 합니다. 고트만박사는 부부관계가 만족스럽게 유지되려면 부정의 영향력이 강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건이 부정적인 사건보다 5배는 많아야 한다고 합니다. 기업도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면 잘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인생을 초라하게 하는 것은 인생을 초라하게 만드는 생각입니다.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이 활개를 치도록 마음을 방치하면 인생은 부정적이고 비관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더러운 그릇에 보석을 담을 사람은 없습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악을 꾀하는 자의 마음에는 궤휼이 있고 화평을 논하는 자에게는 희락이 있느니라(잠12:20)”

열린편지/열린교회/김필곤목사/2017.12.17.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