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열린성경공부 마을교회

마을교회

게시글 검색
제 22 과 이혼, 성경에서 무엇이라 말합니까?
열린교회 조회수:13201 112.168.96.71
2014-11-10 07:37:03

열린구역 성경공부

제 22 과  이혼, 성경에서 무엇이라 말합니까?

읽을 말씀: 마19:3-12
외울 말씀: 마19:9
드릴 찬송: 340, 440
 

김필곤 목사 (열린교회)

열린 마음

   결혼한 지 10년이 된 여인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가난하지만 미래에 대한 소망도 있고 무엇보다 남편의 순수한 점이 마음에 들어 지금의 남편과 결혼했습니다. 그런데 결혼해 보니 남편은 너무나 그녀의 감정을 몰라주고 견디다 못해 그 갈등을 표현하면 '여편네가 배가 불러서 투정'이라고 하며 그런 쓸 대 없는 것으로 사람을  괴롭힌다고 도무지 상대를 해 주지 않았습니다. 어느 때면 그냥 휑하니 다른 방으로 가버려 혼자서 컴퓨터를 하며 밤을 지새기도합니다. 그런 날이면 혼자 울다가 새벽 기도를 갔다 오면 어느새 출근해 버렸습니다. 그 때면 그녀는 새벽 기도에서 충만 되어 온 마음조차 다 흩어져 만신창이가 된 기분으로 하루를 헤매곤 했습니다. 이런 날이 아마 거의 모든 날이었습니다. 아이가 둘인데, 그녀는 아이들에게도 이상한 엄마, 정신이 이상한 엄마로밖에 취급받지 못했습니다. 남편이 그녀를 아이들 앞에서 항상 정신 나간 여자로 취급하고 툭하면 아이들 앞에서 때리고, 맞고, 싸우고 하는 모습만 보이고 살았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정말 더 이상 살고 싶지 않았습니다. 남편은 자신이 건드리지 않고 내버려두면 아주 착한 사람입니다. 그녀는 정말 왜 쓸데없는 것에 신경을 쓰고  왜 남편을 괴롭히게 되는지 자신이 싫었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고 또 자신이 남편의 마음을 알아주면서 무언가 남편에게 도움이 되고 사랑이 있는 아내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자신의 감정을 조금이라도 표현하면 남편은 이상하게 보고 이상한 여자로 취급하였습니다. 남편에게 관심을 갖지 않고 믿음으로 살아 가려하여도 마음대로 모든 것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교회 일에 묻혀 일주일 내내 교회 일로 살아가지만, 주님께도 죄짓는 기분이고 ,남편에게도 죄짓고  아이들에게도 결국은 죄짓게  되는 기분으로 늘 살아갔습니다. 그래서 결국 이 여인은 "차라리 이렇게 살 바에는 이혼하고 편하게 살자"라는 생각으로 남편과 이혼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성도님이 상담자라면 이 여인에게 어떤 말을 해 줄 수 있겠습니까? 

 열린 말씀

1.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하여 한가지 질문을 하였습니다. 그 질문은 이혼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예수님 당시 이혼에 대하여 두 가지 큰 견해가 있었습니다. 이 두 가지 견해는 신명기 24:1 "사람이 아내를 취하여 데려온 후에 수치되는 일이 그에게 있음을 발견하고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든 이혼 증서를 써서 그 손에 주고 그를 집에서 내어 보낼 것이요"의 말씀을 해석함에 있어서 생긴 두 가지 견해였습니다. 당시의 유력한 랍비 중에 힐렐(Hillel)은 `수치되는 일'을 넓게 해석하여 아내가 남편의 말에 순종치 아니하는 것까지도 남자가 여자를 버릴 수 있는 조건이 된다고 가르쳤습니다. 다른 유력한 랍비인 샴마이(Shammai)는 이 말을 음행, 무례함, 추잡함의 경우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국한시켜 가르쳤습니다. 당시에는 힐렐의 영향이 더 커서 이혼이 보편적인 일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이 물음을 통하여 예수님께서 힐렐 학파에게 동의한다면 도덕적으로 엄격하지 않는 자유주의 자라고 공박할 것이고 만약 삼마이 학파에게 동의한다면 죄인들에게 행한 예수님의 태도는 지극히 위선적인 행동이었다고 매도할 것입니다. 더욱이 그들이 이 질문을 던진 큰 이유는 당시 헤롯 안디바와 헤로디아의 이혼과 부정한 결혼을 반대하다가 결국 참수형을 당한 세례 요한의 입장을 예수님이 지지한다면 예수님 역시 세례 요한과 같은 운명에 빠뜨릴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런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 질문에 대하여 예수님은 바리새인적 율법의 원리와 남성 중심적 사고 방식을 초월하여 창조의 원리에 입각한 결혼의 원칙과 이혼의 부당성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 원리는 무엇입니까?

 1)남 . 여의 존재 원리에 의한 이혼 부당성(4)

 

 

 2)결혼의 원리에 의한 이혼 부당성(5)

 

 

 3)하나님의 권위에 의한 이혼 부당성(6)

 

 

2. 이혼에 대하여 절대적인 금지의 명령을 들은 바리새인들 예수님께 항의합니다. 바리새인들에게 있어서 모세는 최고의 권위를 갖은 분인데 예수님의 이혼 금지 교훈의 모세의 법(신24:1)과 상반된 것이라고 공박합니다. 바리새인들의 이러한 공박은 율법의 실체와 그림자를 모르고 하나님의 점진적 계시에 대한 무지의 소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모세가 그들에게 말씀한 것은 이혼을 합법화하기 위하여 제정한 것이 아니라 결혼의 신성함을 깨뜨리는 이혼을 방지하기 위하여 제정한 율법임을 가르쳐 줍니다. 구체적으로 예수님은 모세가 이혼 증서를 주어 이혼을 허용한 이유를 무엇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까?(8) 하나님은 이혼하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합니까?(말2:16)

 

 

3. 예수님께서는 이혼의 조건으로 단 한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9) 모세 당시 간음은 이혼 사유가 되기 전 어떤 형벌을 받았습니까?(신22:22) 만약 이유 없이 아내와 이혼하고 재혼하면 그 죄는 무슨 죄라고 하였습니까?(9)

 

 

4. 예수님의 말씀을 듣던 제자들은 예수님께 항변합니다. 당시 여자들을 소유물의 일부로 생각하며 살았던 그들은 결혼으로 인하여 한 아내에게 속박 당하고 사느니 차라리 독신으로 사는 것이 더 좋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님은 보통 사람은 결혼 생활을 하는 것이 정상적이고 이혼의 제약이 부담스러워 독신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부득이 독신으로 살아야 할 사람 두 가지 경우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11-12)  

 

 

5. 서울 리서치라는 여론 연구 기관에서 서울 거주 여성 510명을 대상으로 이혼에 대한 생각을 조사하였습니다. 응답자가 생각하는 이혼의 원인은 성격 차이(30.2%), 성생활 불만족(7.5%), 살림 빈곤(9.0%), 시댁 식구와의 갈등(17.8%), 남편. 부인의 외도(16.3%), 자녀 문제(0.8%), 대화. 관심 부족(17.6%), 기 타(1.4%) 등이었습니다. 만약 성도님은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겠습니까?

 

 

6. "혼인이라는 제도에서 이혼이 있는 것은 인간이 동물도 천사도 아니기 때문이다."라고 파스칼은 말하였습니다. 유엔이 정한 세계 가정의 날을 맞아 통계청이 발표한 '우리 나라의  가정 현황' 보고서에 의하면 92년에 41만 8천 쌍이 결혼하고 5만 7천 쌍은 갈라섰습니다. 20년 전 혼인 21 쌍 당  1쌍에 불과했던 이혼 비율이 이제는 7쌍 당 1쌍 비율로 높아진 것입니다. 이혼 사유의  절대 다수가 부부간 불화이고 전체 이혼의 36.3%는 결혼 5년 안에 이뤄집니다. 외국과 비교해 봐도 우리 나라의 인구 1천 명 당 이혼 부부가 1.31쌍으로  미국의 4.73쌍이나 영국 2.88쌍, 프랑스 1.87쌍보다는 낮지만  일본 1.37 쌍과 비슷한 수준으로 높아졌습니다. 이제 우리 나라도 이혼자들 만이 모이는 교회(새출발 교회)도 생겼습니다. 이혼 청구 소송을 낸 사람도 여자 쪽이 많습니다. 대법원에 따르면 지난 78년부터 84년까지의 이혼 청구자 9만3백69명중 남자의 비율은 50.7%(4만5천8백43명)로 여자 쪽보다 많았습니다. 이혼의 이유도 많이 변하여 결혼 생활이 재미가 없어서 이혼하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성경에서 이혼을 허용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입니까?

 1)마5:32

 

 

 2)고전7:15

 

 

7. 우리 나라의  가정 현황'에 따르면  우리 나라의 전체 가구 수는  1,135만 5천 가구(90년 11월 1일)이며 이혼 부부의 평균 동거 기간은 8.4년으로 미국 9.1년, 일본 10.8년, 영국 11.6년 보다 짧고 이혼 연령이 선진국보다 낮아 우리 나라 남녀들이 선진국 사람들보다  쉽게 만나 쉽게 헤어지는 `냄비 사랑'을 하고 있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믿는 사람들의 이혼율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믿는 사람들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합니까?

  1)결혼한 그리스도인 부부에게 어떤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해답은 어디에서 찾아야 합니까?(엡4:32 고전7:10-11)

 

 

  2)불신자와 결혼한 그리스도인이 배우자에 대하여 취하여야 하는 바람직한 태도는 무엇입니까?(12-13)

   (1)불신 아내인 경우

 

 

   (2)불신 남편인 경우

 

 

  3)믿지 않는 배우자일지라도 결혼 생활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14-16)

 

 

8. '가족 이론'으로 92년 노벨 경제학상을 탄 미 시카고 대의 게리 베커 교수에 따르면  "결혼은 다른 모든 경제활동과 마찬가지로 '효율성의 추구와 이익의 분배'라는  양면을 가지고 있다. 흔히 얘기되듯 결혼이란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투자'다." 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최선의 선택을 하려는, 경제학적으로는 '최적화'행동을 통해  배필을 찾고 결혼해 가정을 이룹니다. 그리고 서로의 선택이 최적이 아니었다면, 즉 다른 선택의 여지가 있다면 '비용-효율'의 일반 경제 법칙에 의한 판단으로 그 관계를 끝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부부 이혼의 충격은 결국 경제적인 것으로 대치될 수 없는 커다란 손실을 끼칩니다. 이혼한 부부가 겪는 정신적인 고통과 자녀와 주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심각합니다. 결혼은 단순히 인간의 경제적, 성적, 정서적 필요에 의해서만 이루어 진 것이 아닙니다. 성경은 결혼에 대하여 무엇이라 말씀하고 있습니까?(막10:6-12)

 

 

9. 92년 대법원에 따르면 전국 법원에서 재판을 통해 이혼한 부부 2만1,698쌍 중 `배우자의 부정'을 이유로 이혼한 사람이 전체의 44%(9,517쌍)로 가장 많았으며 이를 내용별로 보면 `여자의 부정'에 기인한 이혼이 4,907건으로 `남자의  부정'(4,610건)보다 많았습니다. `배우자 부정' 이외의 이혼 사유로는 의도적으로 상대방을 돌보지 않은 `악의의 유기'와 `상대방에 대한 부당한  대우'가 각각 17%, 3년 이상 생사 불명 7%, 직계존속에 대한 부당한 대우 5%, 기타 10% 등이었습니다. 이혼 사유는 다양한데 성도님은 남편으로부터 이러한 일을 당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믿는 사람으로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까요? 

 

 열린 생활

1. 성도님은 왜 결혼하였습니까?

 

 

2. 성도님이 알고 있는 이혼한 가정의 이혼 후유증은 어떤 것이 있는 것 같습니까?

 

 

3. 가정을 아름답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열린 가정

  1. 이혼을 할 수밖에   없는 극한 상황에 도달하면 그 때 성도님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어떻게 하겠습니까?

 

 열린 이야기

 내무부가 펴낸 `한국 도시 연감'에 따르면 전국  74개시 가운데 이혼율이 가장 높은 곳은 탄광 폐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원도  태백 시로  지난 93년  한 해 동안 434쌍이 결혼한 반면 99쌍이 이혼, 이혼율이  22.8%에 달했습니다. 이에  반해 이혼율이 가장 낮은 곳은 `춘향의 절개'로 이름 높은 전북 남원  시로 결혼 479쌍, 이혼  14쌍으로 이혼율이 2.9%에  불과했습니다. 74개시의 평균 이혼율은 15.6%였으며 6대 도시 가운데는 부산이 18.4%로 가장 높고 * 서울 16.3  * 대구 16  * 인천 15  * 대전 14.7  * 광주 13.8% 등입니다. 도별로는 강원도가 17%로 가장 높고  * 경북 16.8  * 경남 16.5  * 제주 15.6  * 전북 15.5 * 전남 15.4  * 충남 15.4  * 경기 13.1  * 충북 12.8%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이혼율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데 부모가 이혼한 경우 자녀들이 학업성적이 나쁠 뿐 아니라 행동에 있어서도 평생  문제가 많다고 케임브리지 대학 가족 연구 센터의 마틴  리처드 교수 팀이 발표하였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부모가 이혼할  당시 자녀의 나이가 문제가 되는데, 12세에서 15세일 경우 가장 타격이 크고 미취학 어린이들도 심각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태신자를 위한 한 주간의 점검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써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4:2)

태신자를 위한 점검

전화

기도

편지

방문

O   X

O    X

O    X

O    X

전도를 위한선행

 

 

   양식이 되는 책

 

   한 주간 경건의 시간

요일

성경

적용한 한가지

주일

 

 

 

 

 

 

 

 

 

 

 

 

 

 

   한 주간 성경( O   X )

요일

주일

성경읽기

 

 

 

 

 

 

 

성경암송

 

 

 

 

 

 

 

댓글[0]

열기 닫기

top